모바일모드
와이드맵
TOP
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서울  °C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찾기 비밀번호찾기
0
서로의 생각을 말하다! 열린 커뮤니티 세상!
베스트컨텐츠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신고하기
인도고무나무
관엽식물 > 상세보기 | 2019-03-07 08:27:30
추천수 19
조회수   592

글쓴이

이숲 친구추가

제목

인도고무나무
내용


 

인도고무나무, 일반 고무나무로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상당한  공기정화식물로 실내의 넓은 공간에 잘 어울리기 때문에 거실에 두면 좋다.

 

뽕나무과로 인도, 말레이시아다.
 

원산지가 인도인‘ 인도고무나무’는 일반적인 고무나무를 일컫는 말이다. 빅토리아 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실내식물이다. ‘고무나무’라고 이름한 것은  잎이나 줄기를 자르면 고무성분인 라텍스라는 하얀 수액이 나오기 때문에 그렇게 정했다.
 

잎은 두껍고, 광택이 나는 짙은 녹색이다. 적정한 조건의 환경에서는 키가 2.5m까지 자란다.

 

인도고무나무는 지금까지 실험한 많은 고무나무(Ficus속) 식물들 가운데 실내의 화학적 독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났다고 밝혀졌다. 또한 키우기가 쉽고 식물 외관의 관상 가치가 높아서 특히 건축가들과 실내조경디자이너들이 선호하고 있다. 더욱이 유해물질 제거 능력까지 높아서 앞으로도 계속 인기가 보장되는 실내식물이다.

 

반양지에서 반음지에서 16~27℃에서 잘 자란다. (단기간 동안은 5℃까지도 견딜 수 있다
건조하거나 중앙난방이 되는 곳에서는 개각충, 응애, 총채벌레 등이 생길 수 있다.
 물은 여름 중순부터 가을까지 주되, 토양이 약간 마르도록 적게 주고 잎에 물이 닿지 않도록한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약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부족한 듯 주는 것이 좋다. 빛이 부족하거나 온도가 낮은 실내환경에서도 다른 식물들보다 훨씬 잘 견디며 관리하기도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토양재배나 수경재배 모두 잘 자란다. 수액이 인체의 피부나 점막을 자극할 수 있다

 

 

떡갈잎고무나무(Ficus lyrata), 인도고무나무(Ficus elastica) 알리고무나무(Ficus maclellandii), 이들 세 종류의 고무나무 종은 관목이나 교목으로, 큰 화분에 심어 실내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 식물은 열대 교목으로서 높은 광도를 좋아한다. 이들은 자생지의 습한 환경 조건에서 잘 자라며, 특히 뿌리가 매우 왕성하게 자라는 편이다. 열대 기후에서 자생하기 때문에 추위보다는 더위에 더 잘 견딘다.

 

떡갈잎고무나무(Ficus lyrata)는 바이올린 모양을 한 잎 때문에 흔히 바이올린 고 무나무로도 불린다. 잎은 길이가 약 38㎝ 정도로 매우 크고 잎맥이 두드러져 보이 며 선녹색이다. 자생지에서는 12m까지 자란다.

 

인도고무나무(Ficus elastica)는 인도고무나무 또는 간단히 고무나무로 불리고 주 로 네팔에서 미얀마까지의 남아시아에서 자생한다. 나무 폭이 두껍고, 수분이 많 은 잎의 길이는 평균 30㎝ 정도이며, 다양한 색을 띠고 있다. 열대지역에서는 수관이 12m에 달할 정도로 넓게 퍼진다.

 

알리고무나무(Ficus maclellandii)는 일반적으로 알리(Alii)라는 이름으로 시중에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하와이어로 ‘왕’이라는 뜻이다. 알리는 떡갈잎고무나무나 인도고무나무 보다 작고 느리게 성장한다. 황록색을 띠고 있는 잎은 길고 좁으며, 걸이 분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잎이 처지기도 한다.

 

가. 품종

 

떡갈잎고무나무에는 절간이 짧고 키가 작은 왜성 품종이 있는데, 가지를 친 관목 형태로 생산하기에 알맞다.

데코라(F. elastica cv. Decora)는 인도고무나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교목형 품종이다. 잎의 폭이 넓고 다른 인도고무나무 종보다 더 윤이 나며 잎 뒷면에는 붉은 색소가 있다. 로부스타(Robusta) 품종은 딱딱한 녹색 잎으로 데코라보다 약 간 더 넓다. 로부스타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더욱 왕성하게 성장한다. 버건디 (Burgundy)는 선명하고 짙은 빨간색 관잎을 가지고 있으며 광도가 낮으면 잎의 색이 자줏빛 변한다. 이들 세 품종의 새 잎은 붉은색의 잎집(葉)에 싸여서 나온다. 데코라 고무나무의 변종인 아사히(Asahi)는 약간 작고 황색과 녹색이 섞여 얼룩무늬가 나타난다. 이외에도 몇 가지 다른 녹색 품종과 얼룩무늬 품종들이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

알리의 신품종은 암스텔 킹(Amstel King)으로 불리며 네덜란드에서 도입되고 있 다. 이 품종은 알리보다 활력이 더 좋으며 신생 잎은 붉은색을 띠고 있다.

 

재배법

 

가. 광과 온도

 

인도고무나무 품종은 약 5만4,000Lux 정도의 밝은 광에서 잘 자라므로 50~60%의 차광 조건에서 흔히 재배한다. 어두울수록 식물은 약해지고 웃자라며 색 발현이 약해질 수 있다.

떡갈잎고무나무는 대개 60%의 차광에서 재배되지만, 약간 높은 광도에서도 재배 할 수 있다.

알리는 음지로 옮기기 전 줄기를 더 두껍게 하기 위해 재배 초기에 풍부한 광 조건에서 재배한다. 보통 60% 또는 70%의 차광에서 생산을 종료한다. 최종 소비자의 실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되려면 적어도 몇 달 동안 알리를 차광 조건에 두어 광순화를 시키면 된다.

 

나. 배양토 및 물 관리

 

고무나무는 배수가 양호한 토양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고 정기적으로 물을 주면 잘 자란다. 지나치게 건조하면 아래쪽 잎들이 떨어지고 잎 색이 흐릿해져 관상가치가 떨어지므로 지나치게 건조하게 하지 않도록 한다. 인도고무나무의 장점 중 하나는 스프레이를 자주 해주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떡갈잎고무나무는 물을 지나치게 주면 병해가 많아지는 편이므로 다른 고무나무 종류보다 습도를 약간 낮게 관리한다. 특히 토양 통기성이 매우 중요해 떡갈잎고 무나무를 온실에서 재배할 때는 잎의 병해와 응애를 예방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약 제를 뿌려주어야 한다.

 

다. 번식

 

데코라와 로부스타는 과거에 주로 고취법으로 묘를 생산했으나 요즘은 대부분 조 직배양으로 번식하고 있다. 조직배양으로 증식된 고무나무들은 가지가 더 잘 나오 고, 외형이 좀 더 아담하면서 어린 모습을 나타낸다. 조직배양 식물체는 꺾꽂이(삽 목)나 높이떼기(취목)로 번식한 경우보다 웃자라는 것도 덜한 편이다. 이런 이유로 떡갈잎고무나무는 조직배양으로 증식한다. 교목성으로 기를 때는 꺾꽂이로 번식해도 좋지만, 조직배양으로 번식하면 관목형으로 아담하게 만들 수 있다.

인도고무나무 품종은 주로 잎눈꺾꽂이(엽아삽)로 번식한다. 꺾꽂이 시기는 5월경 이 적합하다. 꺾꽂이모(삽수)는 상부의 잎을 1장만 남기고 큰 잎은 절반으로 자른다. 꺾꽂이모의 길이는 두 마디 정도로 하며 줄기 밑부분을 비스듬히 자른다. 꺾꽂이모가 굵은 대형 종은 흰 즙액을 깨끗이 물에 씻은 다음에 점질상으로 반죽한 황토흙 경단을 엄지손가락 끝 정도의 크기로 꼭 밀착시키거나 작은 덩어리의 수태로 단단하게 뭉쳐 절단면에 부착시킨 후 비닐 끈으로 단단히 감는다.

잎은 둥글게 세로로 말아서 고무줄을 끼우고 꺾꽂이모마다 지주를 세워 모판에 수직으로 꽂은 다음 직사광선이 닿지 않도록 하고 건조하지 않게 충분히 물을 준다. 이 상태로 유지해두면 1개월 정도면 상부 잎의 기부에서 곁눈이 나온다. 곁눈이 나오게 되면 분에 옮겨 심는다.

 

라. 비료

 

떡갈잎고무나무의 비료 요구도는 중간 정도이다. 일반적으로 3-1-2 비율의 액비나 완효성 입상비료를 사용한다. 떡갈잎고무나무는 미량요소를 좋아하는데, 이 성분은 토양에 혼합해주거나 입상형 비료로 주어야 한다. 망간이나 철이 결핍되면 흔히 황백화 현상이 발생하는데, 새 잎에서는 황화 현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이외의 다른 품종은 어떤 특별한 영양소를 요구하지 않지만 잎 색이 잘 나타나도록 충분한 양의 황을 필요로 한다.

인도고무나무는 떡갈잎고무나무보다 비료를 더 많이 뿌려주는 것이 좋으며, 칼륨 도 더 많이 필요로 한다. 겨울이나 장마철에는 2-1-2 비율로 비료를 사용하도록 한다. 큰 잎을 가진 떡갈잎고무나무와 인도고무나무는 배지에 비료를 혼합해서 주는 것이 좋다.

알리의 비료 요구도는 다른 고무나무와 비슷하다. 알리는 붕소 과잉에 민감하기 때문에 비료를 줄 때에는 붕소량을 줄여야 한다. 가끔 망간이나 아연 결핍이 발생 하기도 하는데, 잎이 작고 좁으며 기형의 잎이 생기는 증상을 보인다.

 

 

병해충 관리

가. 병해

 

(1) 점무늬병

Cercospora에 의한 점무늬병이 발생하면 잎에 노란색의 아주 작은 점무늬가 많이 형성된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있고, 25℃ 정도의 온도에서 발생하기 쉽다. 이외에 도 Alternaria, Phyllostica, Myrothrcium, Xanthomonas, Pseudomonas에 의한 점무늬병이 발생해 적갈색의 점무늬를 형성하는데, 병원균에 따른 병징 차이를 구분하기 어렵다. 다만 세균에 의한 점무늬 병반은 적갈색을 띠며 줄기와 잎 썩음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점무늬병은 일반적인 살균제로 방제가 가능하다.

 

나. 해충

총채벌레가 새 잎을 가해하여 심각한 피해를 일으킨다. 총채벌레로 인한 피해로 잎은 기형으로 뒤틀리거나 노란색의 아주 작은 점이 형성되고 차츰 검은색 점으로 변한다. 응애는 비교적 성엽을 가해해 잎의 상품성을 떨어뜨린다.

간혹 잎의 가장자리부터 줄무늬가 형성되는 증상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잎선충 (Aphelenchoides sp.)이라는 관엽류 선충에 의해 발생한다. 잎선충은 화본과 식물 등 잡초에 기생하며 고무나무에 전염되기도 하므로 피해가 심한 농가에서는 잡초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다. 생리 장해

데코라 품종의 새로 나온 잎에는 직사각형의 약간 불투명한 반점이 생길 수 있다. 이 증상은 수분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나 고광도에서 재배할 때, 특히 고취법으로 번식했을 때 많이 발생한다. 차광 하에서 서로 근접하게 두고 재배한 고무나무들 은 비가 많이 올 경우 낙엽이 심하게 발생한다. 원인은 침수된 토양에서 에틸렌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공기 중으로 에틸렌을 확산시키기 위해 재배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고무나무에 붕소가 부족하면 잎이 제 기능을 못하고 새로 나오는 잎은 작아지게 된다. 잎에 붕소를 분무하면 차후에는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기온이 서늘하 거나 찬바람이 부는 환경에서 데코라 잎의 아랫면은 붉은빛이 도는 빨간색이 된 다. 이때 질산칼륨을 분무하면 잎의 색을 정상으로 돌아오게 할 수 있다. 고무나무의 생장점이 매우 짧은 이유는 비료가 부족하거나 뿌리에 병이 생겼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앞서 말한 것처럼 떡갈잎고무나무에서 빨간 반점이 발생하는 데에는 많은 원인이 있다. 빨간 반점 모양과 분포를 보고 진단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실험을 통해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분 결핍이나 침수된 토양에서 발생하는 에틸렌, 난방 시 프로판 연료가 불완전 연소할 경우에는 낙엽이 발생하게 된다. 알리는 완전히 건조할 때까지 두게 되면 낙엽이 지거나 잔가지가 말라죽는다. 벤저민 고무나무의 경우도 꾸준히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 주어야 한다.

 

라. 기타 관리

떡갈잎고무나무와 데코라 품종은 일단 지나치게 자라면 판매가 어렵다. 이렇게 되 기 전에 미리 생장조절제를 이용하면 식물을 판매할 수 있는 기간을 충분히 증대 할 수 있다. 2,500ppm B-9을 잎에 분무하면 초장을 억제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B-9은 색감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질산칼륨을 분무하면 인도고무나무 재배종이 차가운 겨울 낮은 기온으로 인해 붉게 변하는 현상을 줄일 수 있다. 떡갈잎고무나무 수액은 공기 중에 노출되면 산화된다. 잎에 병충해가 발생하거나 농약 피해로 상처가 생기면 잎에 빨간 반점이 나타난다.

응애와 병을 관찰하려면 새로 돋는 고무나무 잎을 주기적으로 검사해야 한다. 알 리와 떡갈잎고무나무에 발생한 응애를 방제하고자 약제를 뿌릴 때에는 전착제를 사용하도록 한다. 새 잎들은 응애 피해로부터 충분히 회복할 수 있다. 알리의 생장점은 초기에 지나치게 무성하게 자라지 않도록 순지르기를 해 준다. 순지르기와 다듬기를 잘하고 화분 간격을 알맞게 유지하면, 줄기가 튼튼하고 굵게 잘 자라게 된다.

 

마. 이용

상대적으로 잎이 큰 이들 세 종류의 고무나무는 대형 식물로 이용된다. 떡갈잎고 무나무는 원래 조직배양으로 번식하여 15~25㎝ 크기의 화분에서 관목 형태로 재 배를 하는 것이 좋다. 교목 형태의 식물체는 25㎝ 크기나 그 이상의 화분에서 생산 된다.

인도고무나무는 1900년대 이래로 꾸준히 인기 있는 실내 식물이다. 인도고무나무 는 일부 꺾꽂이나 높이떼기(고취법)로 15㎝분으로 생산되지만, 요즘은 대부분 조 직배양으로 번식시켜 생산한다. 알리는 비교적 최근에 등장했으며 중·대형 분으 로 이용된다.

 

바. 실내 관리

인도고무나무 재배종은 실내에서 문제가 생기는 일이 별로 없다. 인도고무나무는 2,200Lux 또는 그 이상의 광도에서 잘 자란다. 800~1,100Lux에서도 견디지만 광도 가 낮으면 잎이 잘 떨어진다. 고무나무는 실내 환경에서 비료를 주면 너무 과도하게 자랄 수 있다.

고무나무는 실내에서 너무 습하거나 너무 건조하게 두면 안 된다. 극단적인 환경 에서는 오래된 잎들이 샛노랗게 변해서 결국엔 갈색으로 변색한다. 실내 환경에 있는 고무나무의 뿌리는 화분 속에서 쉽게 꽉 차게 된다. 따라서 비료를 줄 경우에는 아주 조금만 주도록 한다. 비료를 지나치게 많이 주면 식물이 너무 크게 된다. 고무나무는 필요하다면 전정을 하거나 모양을 다듬을 수 있다.

떡갈잎고무나무는 실내에서 매우 잘 적응한다. 특별히 응애가 생기는지를 잘 관찰 하고, 특히 새로 돋아난 잎을 주의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떡갈잎고무나무는 인도 고무나무보다 수분 요구도가 낮으므로 잎의 다즙성이 훨씬 덜하고 광 요구도는 다른 고무나무의 품종과 비슷하다.

실내 환경이 너무 건조하면 알리는 낙엽이 지고 잔가지가 말라죽을 수 있으므로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를 해준다. 만일 건조해져서 말라죽은 잔가지가 생기면 주의 해 잘라 낸다.

농사로 작목기술정보

추천 스크랩 소스보기
목록
글쓴이가 작성한 글
+ 더보기
게시판명 제목 조회수 추천수 등록일
게시물이 없거나 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이전게시글 일엽석위 2019-03-06 20:26:19
다음게시글 무늬 꽃댕강나무 2019-03-07 09:15:25
관엽식물 전체목록 (219)
마가목(馬牙木) 평균 0.0
마가목(馬牙木), 5월~6월 초여름에 겹산방차례로 하얀꽃을 피우며 3월~4월 중 파종해 열매를 10월에 수확한다. 원산지는 한국으로 한국, 일본, 사할린 등 숲속에서 바란다. 결실한 열매는 크기가 콩알 정도인...
작성자 | 작성일 | 2020-01-07
생강나무 평균 0.0
생강나무, 녹나무과의 낙엽관목으로 새로 잘라 낸 가지에서 생강 냄새가 나 생강나무라고 하였다고 한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하고, 산지의 계곡이나 숲 속의 냇가에서 자란다. 높이는 3...
작성자 | 작성일 | 2020-01-05
패팅이랜딩 평균 0.0
패팅이랜딩 습생식물로 잎이 하트 모양으로 아름답다. 꽃은 보라색으로 핀다. 사진=오인교
작성자 | 작성일 | 2020-01-05
석류 평균 0.0
유럽 동남부에서 히말라야에 거쳐 자라는 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표고 150~300m, 제주, 전남, 경남, 경북, 충북, 경기도에 식재한다. 잎은 다른 종류의 나무에 비해 늦어 4월 하순이나 5월 상순이 되어야 한다....
작성자 | 작성일 | 2020-01-04
철쭉 평균 0.0
철쭉의 한종류로 철철죽과는 꼬리진달래 노랑만병초 담자리참꽃 만병초 만첩산철쭉 반들진달래 산진달래 산철쭉 세잎참꽃 영산홍 좀참꽃 진달래 참꽃나무 철쭉 털진달래 한라산진달래 한라산참꽃나무 홍만병초 황산...
작성자 | 작성일 | 2020-01-04
땅꽈리 평균 0.0
땅꽈리,가지과에 딸린 한해살이풀로 열대 아메리카 원산지다. 한국에서는 제주도, 전라남도 목포, 경상북도 울릉도, 경기도의 들이나 길가에 나며, 높이 30-40cm이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는 길고, 끝이 뾰족...
작성자 | 작성일 | 2020-01-04
붉은토끼풀 평균 0.0
붉은토끼풀, 일반토끼풀 보다 독특해 정원용으로도 기르고 있다. 잎은 어긋나고 3개로 갈라진 겹잎이다. 작은잎은 긴 타원형으로 끝이 둥글거나 다소 파이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고 표면 중앙에 8자의 흰 무늬...
작성자 | 작성일 | 2020-01-03
에키네시아 평균 0.0
에키네시아속(Echinacea) 식물은 전 세계에 약 9종이 있으며 미국에 기원을 두고 후에 유럽에 도입되었다[ 중국에는 북경, 심양, 산동에서 약 3종이 도입되어 재배되고 있으며 약 3종이 약으로 사용된다 . 에키...
작성자 | 오인교 작성일 | 2019-12-21
가죽나무 평균 0.0
가죽나무, 어린순은 식용한다.개화기는 6월이며 인가주변, 경제수목으로 재배한다. 낙엽관목으로 키가 20m에 달하고 소지는 황갈색이나 적갈색이다. 잎은 호생하며 기수 1회우상복엽 으로 길이 60∼80㎝이며 ...
작성자 | 작성일 | 2019-12-19
데이지 평균 0.0
국화과 식물로 숲의 요정 벨데스였다는 데이지, 바닥에 낮게 무리지어 피는 모습이 작고 천진난만한 요정처럼 생겼다. 꽃말은 순진, 평화이다. 영국 사람들은 낮에 꽃이 피고 밤에 꽃잎이 닫는 모습을 Day'...
작성자 | 작성일 | 2019-04-29
으름덩굴 평균 0.0
으름덩굴과의 낙엽성 덩굴식물이며 평지에선 잘 자라지 못하고 깊은 산 속에서만 자생하고 있다. 으름은 암수가 한 몸인 일가화(一家花)인데, 4-5월에 꽃이 피어 10월에 열매가 익는다. 과실의 봉합선이 벌어지...
작성자 | 작성일 | 2019-04-29
라디칸스 평균 0.0
라디칸스(radicans) 성장 속도가 비교적 빠르고 발코니창 앞에 키우기 좋은 다육식물이다.돌나물과로 고산이나 바위산에서 자란다. 키는 15cm정도로 곧게 자라고 줄기는 갈색으로 많은 가지치기를 한다. 햇빛을 받...
작성자 | 작성일 | 2019-04-14
애기똥풀 평균 0.0
애기똥풀, 늦은 봄부터 늦여름까지 마을 주변의 길가나 풀밭에서 노란 꽃을 피우는 흔한 꽃이다. 애기똥풀이라고 불리는 것은 가지나 잎은 꺾으면 노란 즙이 나오며 이 색이 애기똥색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
작성자 | 오인교 작성일 | 2019-04-13
안개꽃 평균 0.0
꽃을 사랑한다면 꽃의 꽃말정도는 알아주면 좋을 듯 하다. Mistletoe 겨우살이 키스, 애정, 어려움 Golden-Rod 골든로드 주의하세요 Gorse 골스 사랑스러운 애정 Aster 과꽃 사랑의 상징, 앙증맞음 Gooseberr...
작성자 | 작성일 | 2019-04-12
적목련 평균 0.0
꽃을 사랑한다면 꽃의 꽃말정도는 알아주면 좋을 듯 하다. Mistletoe 겨우살이 키스, 애정, 어려움 Golden-Rod 골든로드 주의하세요 Gorse 골스 사랑스러운 애정 Aster 과꽃 사랑의 상징, 앙증맞음 Gooseberr...
작성자 | 작성일 | 2019-04-12
메발톱 평균 0.0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 산골짜기 양지쪽에서 자란다. 높이 50∼100cm이다. 줄기 윗부분이 조금 갈라진다. 뿌리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길며 2회 3장의 작은잎이 나온 잎...
작성자 | 작성일 | 2019-04-12
미나리냉이 평균 0.0
꽃을 사랑한다면 꽃의 꽃말정도는 알아주면 좋을 듯 하다. Mistletoe 겨우살이 키스, 애정, 어려움 Golden-Rod 골든로드 주의하세요 Gorse 골스 사랑스러운 애정 Aster 과꽃 사랑의 상징, 앙증맞음 Gooseberr...
작성자 | 작성일 | 2019-04-12
흰괴불나무 평균 0.0
꽃을 사랑한다면 꽃의 꽃말정도는 알아주면 좋을 듯 하다. Mistletoe 겨우살이 키스, 애정, 어려움 Golden-Rod 골든로드 주의하세요 Gorse 골스 사랑스러운 애정 Aster 과꽃 사랑의 상징, 앙증맞음 Gooseberr...
작성자 | 작성일 | 2019-04-12
씀박이꽃 평균 0.0
알아두면 좋은 식물 이름 개나리 개벚나무 거베라 게발선인장 고데치아 고무나무 고사리류 과꽃 관음죽 국화 극락조화글라디올러스 글로리오사 글록시니아 금강초롱꽃 금낭화 금어초 금잔화 꽃기린 꽃도라지 꽃양...
작성자 | 작성일 | 2019-04-09
종이꽃 평균 0.0
오스트레일리아 원산의 비내한성 다년초인데 우리나라에서는 1년초로 취급하고 있다. 화색으로는 적, 황, 백, 주황, 분홍 등 혼합색이고 두상화서이며 초장은 80∼90cm 꽃잎에는 규산이 함유되어 있어 건조시...
작성자 | 이숲 작성일 | 2019-04-09
물솜방망이 평균 0.0
알아두면 좋은 식물 이름 개나리 개벚나무 거베라 게발선인장 고데치아 고무나무 고사리류 과꽃 관음죽 국화 극락조화글라디올러스 글로리오사 글록시니아 금강초롱꽃 금낭화 금어초 금잔화 꽃기린 꽃도라지 꽃양...
작성자 | 작성일 | 2019-04-08
정금나무 평균 0.0
정금나무 진달래과의 낙엽관목으로 종가리나무라고도 한다. 잎 뒷면에 흰빛이 도는 것을 지포나무(var. glaucum)라고 한다 한국·일본·중국에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2∼3m로 가지는 짙은 갈색...
작성자 | 작성일 | 2019-04-08
개암나무 평균 0.0
시베리아, 극동러시아, 중국, 일본, 몽골; 전역(강원도 등 북부에는 드물게 분포). 낙엽 활엽 관목. 산기슭 양지쪽에 나며, 특히 불탄곳에 많이 자란다. 햇볕이 잘 드는 양지쪽의 비옥한 곳에서 군생하며 전석지...
작성자 | 작성일 | 2019-04-08
묘이고사리 평균 0.0
묘이고사리, 석화(石花) Davallia mariesii 여러해살이 양치식물 고사리목 넉줄고사리과에 속한다. 넉줄고사리과 여러해살이 야생화로 원산지는 중국이나 일본에서 기술 개량시킨 품종이다. 월동은 0도씨 이상 ...
작성자 | 작성일 | 2019-04-08
필레아 평균 0.0
학 명 Pilea spp. 영 명 Aluminum plant 꽃 말 기분 전환 내 용 다육식물은 아니지만 식물체가 물기를 많이 머금고 있어 바라보는 게 시원한 느낌을 준다. 잎을 보는 관엽식물로써 잎의 무늬와 색깔이 다양하며 ...
작성자 | 작성일 | 2019-03-31
오렌지쟈스민 평균 0.0
오렌지쟈스민 알아두면 좋은 식물 이름 개나리 개벚나무 거베라 게발선인장 고데치아 고무나무 고사리류 과꽃 관음죽 국화 극락조화글라디올러스 글로리오사 글록시니아 금강초롱꽃 금낭화 금어초 금잔화 꽃...
작성자 | 작성일 | 2019-03-29
천상초 평균 0.0
천상초 알아두면 좋은 식물 이름 개나리 개벚나무 거베라 게발선인장 고데치아 고무나무 고사리류 과꽃 관음죽 국화 극락조화글라디올러스 글로리오사 글록시니아 금강초롱꽃 금낭화 금어초 금잔화 꽃기린 꽃...
작성자 | 작성일 | 2019-03-29
다정큼나무 평균 0.0
잎은 어긋나기하며 가지 끝에서 모여나기하고 긴 타원형이며 둔두이고 길이와 폭이 각 3 ~ 10cm× 2 ~ 4cm로, 뒷면에 그물맥이 뚜렷하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길이 5 ~ 20mm의 잎자루와 연결되며 가장자리에 둔한...
작성자 | 이숲 작성일 | 2019-03-29
사스레피 평균 0.0
사스레피나무, 남부지역에 널리 분포하고 꽃이 피면 몸에 좋은 향을 풍겨 분재용으로 많이 재배하고 있다. 사스레나무의 꽃은 그 앙증스러운 모양과는 달리 매캐한 향기롭지 않은 냄새를 풍기지만 그 향기는 진...
작성자 | 작성일 | 2019-03-29
무늬산호수 평균 0.0
사진=이숲메거진 오인교 / 촬영장소 전남 목포시 죽교동 185 유달산조각공원 인근 특정자생식물원 알아두면 좋은 식물 이름 개나리 개벚나무 거베라 게발선인장 고데치아 고무나무 고사리류 과꽃 관음죽 국화...
작성자 | 작성일 | 2019-03-29
1
2
3
4
5
6
최신 댓글리스트 더보기
[세대.] 이항복님의 '위태한 때에 ...
by. 관리자.. | 431일 6시간 36분 20초전
[고전.] 좋을 글 잘 읽었습니다. ...
by. 관리자.. | 431일 6시간 38분 4초전
[산채.] 잘봤습니다.
by. 관리자.. | 744일 1시간 59분 18초전
2d클라우드
공지사항 더보기
광주시, 2019년 직업교육...
“올해 약용작물 종자 신...
전남도, '토양개량제 지원...
광주 서구, 도심속 문화예...
2019년 농업과 기업 간 연...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