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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일은 문을 나가지 않고 나쁜 일은 천리까지 전해진다.화응(和凝)
오늘의명언 > 상세보기 | 2019-12-31 09:15:17
추천수 5
조회수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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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인교 친구추가

제목

“좋은 일은 문을 나가지 않고 나쁜 일은 천리까지 전해진다.화응(和凝)
내용


 

“좋은 일은 문을 나가지 않고 나쁜 일은 천리까지 전해진다.好事不出門 惡事傳千里 화응(和凝)

사진=오인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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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한 자에 대해서는 그를 본받으면서 따를 것이요-논어...
세 사람이 함께 길을 가더라도 그 가운데에는 내가 스승으로 삼을 만한 사람이 반드시 있게 마련이니, 선한 자에 대해서는 그를 본받으면서 따를 것이요, 불선한 자에 대해서는 그를 경계하여 고칠 것...
작성자 | 작성일 | 2020-01-05
권세와 이욕을 잊으면 편안히 거하고, 서책에 뜻을 두면 인생의 참의미를 ...
권세와 이욕을 잊으면 편안히 거하고, 서책에 뜻을 두면 인생의 참의미를 얻을 것이다. 忘情勢利居安易 寓意琴書得眞味 사진=오인교
작성자 | 오인교 작성일 | 2020-01-03
명예가 뜻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이익이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명예가 뜻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이익이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名不動志 利不動心 회남자,전언훈(淮南子,全言訓) 명예는 비방과 더불지 않기로 기약하고, 이익은 다툼과 같이 아니하기 로 ...
작성자 | 오인교 작성일 | 2020-01-03
고요한 속에서의 고요함은 참다운 고요함이 아니다. -채근담...
고요한 속에서의 고요함은 참다운 고요함이 아니다. 소요한 가운데서 고요함을 지녀야만 비로소 심성의 참경지를 얻었다 할 것이다. 즐거움 속에서의 즐거움은 참다운 즐거움이 아니다. 괴로움 속에...
작성자 | 작성일 | 2020-01-02
“좋은 일은 문을 나가지 않고 나쁜 일은 천리까지 전해진다.화응(和凝)...
“좋은 일은 문을 나가지 않고 나쁜 일은 천리까지 전해진다.好事不出門 惡事傳千里 화응(和凝) 사진=오인교
작성자 | 오인교 작성일 | 2019-12-31
뜻 억제하기를 성 쌓듯이 하라....주희(朱熹)
“입 조심하기를 병 막듯이 하고, 뜻 억제하기를 성 쌓듯이 하라.[守口如甁 防意如城]” 주희(朱熹) 경재잠(敬齋箴) 사진=오인교 /충남 보령시 신흑동 대천해수욕장...
작성자 | 작성일 | 2019-12-30
악한 사람이 착한 사람을 꾸짖거든
악한 사람이 착한 사람을 꾸짖거든 착한 사람은 모두 대꾸하지 마라. 대꾸하지 않는 사람은 마음이 맑고 한가롭고, 꾸짖는 자는 입에 불이 붙는 것처럼 뜨겁게 끓는다. 마치 사람이 하늘에 침을 뱉으면 도...
작성자 | 작성일 | 2019-12-27
분수에 편안하니 몸에 욕됨이 없고 / 기미를 아니 마음이 절로 한가롭도다...
분수에 편안하니 몸에 욕됨이 없고 / 기미를 아니 마음이 절로 한가롭도다 /安分身無辱 知幾心自閒. 소강절(邵康節)의 안분음(安分吟)이다. 즉 . “분수에 편안하면 몸에 욕됨이 없을 것이...
작성자 | 작성일 | 2019-12-26
자식에게 황금을 남기는 것은 한 권의 경전을 남기느니만 못하다....
황금이 상자에 가득함이 자식에게 경서*經書) 하나를 가르치는 것만 같지 못하고, 자식에게 천금을 물려주는 것이 기술 한 가지를 가르치는 것만 못하다.”黃金滿籝 不如敎子一經 賜子千金 不如敎子...
작성자 | 오인교 작성일 | 2019-12-25
빨리 걸어서 어른보다 앞서 걸어 가는 것을 공손하지 못한 태도라고 일컫는...
천천히 걸어서 어른보다 뒤에 쳐져 가는 것을 공손한 태도라고 이르고, 빨리 걸어서 어른보다 앞서 걸어 가는 것을 공손하지 못한 태도라고 일컫는다. 徐行後長者 謂之弟徐行後長者 謂之弟 / 童蒙先習 ...
작성자 | 작성일 | 2019-12-21
유익한 벗이 세 종류 있고, 해로운 벗이 세 종류가 있으니...
유익한 벗이 세 종류 있고, 해로운 벗이 세 종류가 있으니, 정직한 사람을 벗하며 신실한 사람을 벗하며 식견이 많은 사람을 벗하면 이롭고, 치우친 사람을 벗하며 구미만 맞추는 사람을 벗하며 ...
작성자 | 오인교 작성일 | 2019-12-21
고명유극(高明柔克) 침잠강극(沈潛剛克)
고명유극(高明柔克) 침잠강극(沈潛剛克) 고명(高明)은 유(柔)로 극복하고, 침잠(沈潛)은 강(剛)으로 극복한다는 뜻이다. 서경 홍범(洪範)에서 정직(正直)과 강극(剛克)과 유극(柔克)의 삼덕(三德)...
작성자 | 작성일 | 2019-12-20
"넷이 알고 있다(四知)"
사지(四知), '넷이 알고 있다'는 말이다. 후한(後漢) 양진(楊震)이 동래 태수(東萊太守)로 옮겨 갈 적에 창읍령(昌邑令) 왕밀(王密)이 뇌물로 금 10근(斤)을 주면서 “어두운 밤이라 ...
작성자 | 오인교 작성일 | 2019-12-18
분노와 성남을 다스리고 / 사치와 화려함 경계하라 懲忿懥 戒奢靡 조임도...
분노와 성남을 다스리고 / 사치와 화려함 경계하라 懲忿懥 戒奢靡 사려를 고요히 하며 / 말을 제때에 맞게 하라 靜思慮 時言語 사악한 욕심을 틀어막고 / 마음의 출입을 간결히 하라 防邪欲 簡出入 퇴...
작성자 | 오인교 작성일 | 2019-12-16
가득 찼다고 부러워 말고 / 이것이 기울었다고 탄식하지 말거라.-정온(鄭蘊...
조선 후기의 문인으로 광해군 2년에 문과에 급제하여 부제학, 이조참판을 역임하였으며 인품이 장중하였고, 충효를 겸전한 위인으로 언중유골을 담은 시를 잘 지어 풍자했던 초계(草溪) 정온(鄭蘊 1569 ...
작성자 | 오인교 작성일 | 2019-12-15
내가 할 일을 내가 행할 뿐인데 / 다른 누구에게 자랑을 하랴....이현일(李...
조선 숙종 때의 문신이자 학자인 이현일(李玄逸:1627~1704)이 잠(箴)으로 후인들에게 이렇게 충고하고 있다. 종일토록 부지런히 노력을 해도 / 오히려 부족하다 해야 하거늘 어찌 스스로를 하찮게 여겨...
작성자 | 오인교 작성일 | 2019-12-03
생각하되 깊이 생각지 말라 / 깊이 생각하면 의심이 많게 된다-이규보...
생각하되 경솔하게 생각지 말라 / 경솔히 생각하면 어긋나는 것이 많다 생각하되 깊이 생각지 말라 / 깊이 생각하면 의심이 많게 된다 思之勿遽 遽則多違 思之勿深 深則多疑 고려 말기의 학자인 이규...
작성자 | 이숲 작성일 | 2019-12-02
안락하길 생각하면 쇠퇴해지기 쉽다. 懷安則易以頹墮...오성 이항복(李恒福...
먼 데를 가고 높은 데를 오르려면 / 行遠升高 반드시 낮고 가까운 데서 시작하나니 / 必自卑近 어찌 먼저 은미한 데에 독실하지 않아서 되랴 / 則盍先慥慥於 幽隱者 '칼에는 장부의 기상이 있고/...
작성자 | 이숲 작성일 | 2019-06-30
임기응변으로 교묘히 속이는 자는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쓸 일이 없다. 맹자...
임기응변으로 교묘히 속이는 자는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쓸 일이 없다. 맹자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사람에게 있어서는 매우 중대하다.恥之於人 大矣 임기응변으로 교묘히 속이는 자는 부끄러...
작성자 | 작성일 | 2019-06-18
사람은 부끄러움이 없어서는 안 된다. 孟子
“사람은 부끄러움이 없어서는 안 된다. 부끄러움이 없는 것을 부끄러워한다면(수치로 여긴다면) 부끄러워 할 일(수치를 당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人不可以無恥 無恥之恥 無恥矣/孟子 / 盡心上 人不...
작성자 | 이숲 작성일 | 2019-06-18
만물의 이치는 모두 나에게 갖(맞)추어져 있다.맹자(孟子)...
만물의 이치는 모두 나에게 갖(맞)추어져 있다.맹자(孟子) 만물의 이치가 모두 나에게 갖추어져 있으니,나를 돌아보고 지금 하는 일에 성의를 다한다면 그 즐거움이 더없이 클 것이다. 맹자(孟子)...
작성자 | 작성일 | 2019-06-18
책을 읽으며 부지런하고 검소함은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다. 사자소학...
자기 몸을 닦고 집안을 가지런히 하는 것은/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고 책을 읽으며 부지런하고 검소함은/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다 修身齊家 治國之本 讀書勤儉 起家之本...
작성자 | 이숲 작성일 | 2019-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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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관리자.. | 502일 6시간 44분 24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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